180326 인터뷰 및 리서치

 

  • 노트 분석, 인사이트 도출KakaoTalk_Photo_2018-03-26-16-51-02_36

 

  •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 사용자 경험 및 구매 행태를 보여주는 기술적인 데이터를 의미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에 좀 더 초점을 맞춥니다. 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들의 의견과 불만, 구매 동기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1. 게릴라 테스트(Guerrilla testing) – 빠르고 비용이 적게 드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현장에 나가 사람들을 관찰하고 비디오 촬영을 하거나 유용성 테스트를 위해 온라인 리뷰를 하는 간단하고 빠르게 실행해볼 수 있는 방법이지요.
  • 2. 인터뷰(Interviews) – 미리 질문지를 만들어서 일대일로 인터뷰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가 제품 및 브랜드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3. 포커스 그룹(Focus groups) –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기 위해 선별된 그룹을 의미합니다. 이 그룹의 고객들은 의견 교환 등 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선별합니다.
  • 4. 현장 조사(Field Studies) – 직접 사용자가 물품을 구매하는 환경에 가서 사진이나 비디오를 찍고, 간단한 노트 및 스케치를 하는 방식입니다.
  • 5. 연구실 조사(In-Lab testing) – 제어된 환경 아래에서 사용자들에게 특정한 업무를 주고, 이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사용자들은 소리 내어 그들의 생각이나 느낌, 행동을 묘사하도록 요청 받으며, 조사자들은 대상 사용자들의 대답을 녹음하거나 촬영하여 분석에 활용합니다.
  • 6. 카드 분류 테스트(Card Sorting Test) –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를 세우고 각각의 분류 그룹에 이름을 짓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많은 양의 콘텐츠를 분류하고 구조화 할 때 유용합니다.

 

  • 정량적 데이터(Quantitative Data) – 통계에 더 초점을 맞춘 데이터로, 측량하거나 분석이 가능한 수량적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보통 정량적 데이터는 사용자의 행동과 의견을 계량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 1. 사용자 서베이(User Surveys) – 특정한 사용자 그룹을 타겟으로 삼아 구조화된 포맷의 질문지를 만듭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도와주는 대표적인 온라인 틀로 서베이몽키(Surveymonkey)가 있습니다.
  • 2. 퍼스트 클릭 테스트(First Click Testing) – 이 테스트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처음에 클릭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는 서면으로 진행할 수도 있으며, 기존의 웹 사이트를 활용하여 진행하기도 합니다.
  • 3. 아이 트래킹(Eye Tracking) – 사용자의 시선을 따라가는 테스트입니다. 시선이 가장 먼저 도달하는 곳, 그리고 시선이 제품을 훑는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 테스트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부담이 된다면 ‘적외선 열지도(Heatmapping)’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 4. 적외선 열지도(Heatmapping) –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클릭하고 경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데이터입니다. 가장 잘 알려진 온라인 툴은 크레이지에그(Crazyegg)가 있지요.
  • 5. 웹사이트 애널리틱스(Web analytics) – 웹 사이트에서 얻은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들에 대한 인구 통계 자료, 페이지 방문 횟수, 사이트를 둘러보는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온라인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가 있지요.
  • 6. A/B 테스트(A/B testing) – 어느 쪽을 더 많이 사용자가 선호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두 가지 버전의 웹 페이지를 비교하는 테스트입니다. 배너나 메뉴 버튼의 위치, 색감 등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출처: http://blog.wishket.com/%EC%82%AC%EC%9A%A9%EC%9E%90-%EC%A1%B0%EC%82%AC-%EC%A4%91%EC%9A%94%EC%84%B1-%EC%A1%B0%EC%82%AC-%EB%B0%A9%EB%B2%95/

 

  • 사용자 조사 기법의 구분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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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bahns.net/264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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